2023 대한소화기학회 춘계학술대회
  • 일시 : 2019년 4월 20일(토)
  • 장소 : 그랜드힐튼 서울 호텔

인사말

존경하는 대한소화기학회 회원 여러분께,

유례없는 COVID-19로 인해 우리나라와 전세계가 2년여간 고된 시간을 보내는 와중에도 국민 보건을 위해 의료 최전선에서 애쓰고 계신 회원님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COVID-19로 인해 우리나라와 전세계가 수년간 유례없는 큰 도전을 받았으나, 의료의 최전선에서 힘쓰고 계신 회원님들의 노고에 힘입어 점진적으로 COVID-19 이전의 삶으로 회복되고 있습니다.

아직 크고 작은 유행이 남아있지만, 학술대회를 통해 회원들에게 최신 지견을 전달하고 회원 간의 유대와 화합을 도모하는 것이 저희 학회의 의무이기에, 약 3년 여간 시행된 비대면 학술대회에서 벗어나 이제는 점진적으로 대면 학술대회로 이행하려 합니다. 이에 2023년 4월 9일 대한소화기학회 춘계학술대회는 대면 기반 hybrid 행사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춘계학술대회에서는 ‘최신 진료지침’ 및 ‘최신 지견’ 세션을 통해 소화기 질환 전반에 대한 기반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증례로 정리하는 소화기질환 강좌를 마련하여, 전공의와 전임의, 개원의 회원님들께서 실제 진료현장에서 다양한 소화기 질환에 바로 적용하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아울러 위식도역류질환, 과민성대장증후군, 변실금 등의 기능성소화기질환과 최근 조명되고 있는 호산구연관위장질환의 소개, 상부위장관 질환에 흔히 사용되는 약제의 이해를 돕기 위한 강좌와 함께, 최근 활발히 시행되는 소화기 악성질환의 선행항암치료법과, 내과, 외과, 영상의학과 및 방사선종양학과의 다학제적 접근을 통해 암질환의 치료를 이해하는 시간도 마련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의협에서 필수로 지정한 교육들을 이수할 수 있도록 초고령사회를 맞이하여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노인환자에 대한 접근 방법 및 진료 경험를 나눌 수 있는 강좌와, 소화기 빅데이터 강좌를 통해 통합적 소화기학을 접할 수 있는 강좌를 준비하였습니다. 그리고 지회 세션을 통하여 소화기학회의 각 지회가 서로 교류하는 시간을 가지는 한편, 초음파 검사법에 대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관심과 함께 장질환의 초음파 감별진단 및 조영증강 초음파의 역할과 활용에 대해 알아보고, 인공지능 시대에서 초음파의 역할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과 함께 알찬 초음파 핸즈온 코스도 준비하였습니다.

2023년 대한소화기학회 춘계학술대회가 회원 여러분께 실제적인 도움이 되고 학회와 우리 의료 사회의 지속적인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COVID-19 추이에 따라 학술대회 개최와 관련된 상황이 변화되면 적절한 대책과 함께 회원님들께 미리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소화기학회 회   장 서 경 석
이사장 김 재 규

TOP

06193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86길 31, 305호 (대치동, 롯데골드로즈빌Ⅱ)

Copyright© The Korean Society of Gastroenterology. All Rights Reserved.